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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등받이에 마저 물이 자 일사불란하게 정말요? 던져진다.편집자주김도훈 문화평론가가 요즘 대중문화의 '하입(Hype·과도한 열광이나 관심)' 현상을 예리한 시선으로 분석합니다.
2009년 개봉한 영화 ‘해운대’는 한국 최초 재난 블록버스터를 표방하며 만들었다. CJ ENM 제공
우리는 블록버스터를 만들 수 있을까? 더 정확히 말하자면, 특수효과를 내세운 한국형 블록버스터를 계속 만들 수 있을까? 고백 하나만 하자. 영화 주간 ‘씨네21’에서 일하던 시절 나는 윤제균의 ‘해운대’(2009)에 무려 네 개의 별점을 줬다. 후회하느냐고? 그렇지는 않다. 별점이라는 게 그렇다. 영화를 본 심리선
시점의 많은 개인적, 산업적, 예술적 요소들이 동시에 작용한다. 후한 별점을 준 이유는 가히 2000년대적이었다. 한국영화는 자신감을 얻어가고 있었다. 나는 그 자신감을 지지하고 싶었다.
자신감의 시작은 2004년이었다. ‘올드보이’가 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받았다. ‘태극기 휘날리며’와 ‘실미도’가 1,000만 관객을 기록했다. 희망밖에파캔OPC 주식
없던 시절이었다. 대기업은 돈이 있었다. 멀티플렉스는 확장하고 있었다. 새로운 감독이 매년 등장했다. 무엇보다도 관객이 있었다. 한국형 블록버스터에 데이트 비용을 쓸 준비가 된 관객이 있었다. 2009년쯤 모든 것은 무르익었다. ‘한국 최초 재난 블록버스터’를 표방한 ‘해운대’는 잘되지 않을 도리가 없었다.
물론 허술했다. 쓰나미 장면은새해유망주식
할리우드 영화 ‘투모로우’(2004)와 비교하기는 좀 민망했다. 그래도 괜찮았다. 그 시절 관객은 마음이 넉넉했다. 할리우드처럼 해내길 바라지는 않았다. 비슷하게만 해내도 만족했다. ‘타워’(2012) ‘부산행’(2016) ‘신과 함께’(2017) ‘백두산’(2019) 등 특수효과를 투여한 한국형 블록버스터가 이어졌고, 성공했다. 팬데믹 기간에도 희망은 모바일 바다 이야기 다운
있었다. 팬데믹이 끝나면 모든 것은 제자리로 돌아올 줄 알았다. ‘승리호’ ‘외계+인’ ‘더 문’ 등 팬데믹 이후 개봉하거나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로 공개한 대작들은 예외 없이 실패했다. 사람들은 갑자기 한국형 블록버스터로부터 고개를 돌린 것처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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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독자 시점'. 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팬데믹 동안 어떤 일이 벌어졌나. 넷플릭스가 극장을 대신했다. ‘오징어 게임’ 등 한국 콘텐츠가 넷플릭스를 통해 세계적인 현상이 됐다. K팝은 빌보드를 장악하기 시작했다. 지구의 모두가 한국 콘텐츠를 즐기기 시작했다. 한국인은 자국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빠른 속도로, 어쩌면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갖게 됐다. K는 더는 변방의 문화가 아니다. K는 세계적인 것이다. 자긍심은 양날의 검이 된다. 새로운 관객은 더는 한국과 할리우드 영화를 구분하지 않는다. 별도의 기준으로 평가하지 않는다. 미국 팝이 해내는 것만큼 K팝이 해내듯이, 할리우드가 하는 만큼 한국 영화도 해내야 한다. 더는 ‘해운대’를 만들어서는 소용이 없다. ‘더 문’ 정도로도 소용이 없다.
다 이야기의 문제 아니냐고 반론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아직도 신파에 기대는 것에 관객이 질렸다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 비판은 신파를 무기로 삼은 ‘좀비딸’의 성공으로 반박 가능하다. 우리는 여전히 한국형 이야기를 좋아한다. 문제는 기술이다. 사람들이 한국형 블록버스터에서 열광했던, 할리우드 수준은 아니지만 흉내는 내던 특수효과의 시효는 어쩌면 완벽하게 끝난 걸지도 모른다. ‘전지적 독자 시점’에 쏟아지는 비판의 절반 이상도 어색한 CG(컴퓨터그래픽)다. 제작진은 당혹스러울 것이다. 같은 제작자가 만든 ‘신과 함께’(2017)의 CG에는 후했던 관객들이 등을 돌렸다. ‘한국영화치고는’이라는 전제가 10여 년 만에 사라졌다. 제작자들만 그걸 모르고 있다.
영화 '스파이더맨: 브랜드 뉴 데이'에서 스파이더맨 역할을 맡은 배우 톰 홀랜드가 사회관계망서비스에 공개한 뉴욕 촬영 현장. 톰 홀랜드 인스타그램 캡처
AI(인공지능)는 이런 변화를 더 가속할 것이다. 할리우드 제작사나 시간과 자본을 들여 만들 수 있을 법한 영상을 매일 쇼츠로 보는 시대가 열렸다. 영화 속 CG의 경이로움은 더 빠르게 사라질 것이다. 할리우드는 이미 그걸 알고 있다. 얼마 전 ‘스파이더맨: 브랜드 뉴 데이’ 촬영 장면이 화제가 됐다. 시리즈 최초로 도심에서 스턴트맨을 와이어에 매달고 촬영했다. 할리우드가 아날로그로 돌아가고 있다는 증거다. 거의 모든 걸 물리적으로 찍는 크리스토퍼 놀런의 방식을 모두가 따라가고 있다는 신호다.
CG가 경이롭지 않은 시대에는 ‘사람’이 가장 경이롭게 마련이다. 어쩌면 이건 우리에게도 희망일 수 있다. AI 시대에 CG는 놀랍지도 않다. ‘아바타’ 정도는 해내야 놀랍다. 우리는 이거 못 따라간다. 다만, 몸 갈아서 만드는 거 제일 잘하는 나라가 어디던가? 사람이 최고의 자원인 나라가 어디던가? 그렇다. 이것은 어떻게든 희망을 찾아보려는 영화계 변두리인의 소망이다.
대중문화평론가